노후 노후준비 40~50 노후 은퇴설계 귀농 귀촌 시골살이
- 생활정보
- 2011. 3. 1. 14:24
국민연금의 자료에는
노후설계서비스 는 국민의 체계적 노후준비와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수 있도록
국민연금을 기반으로 노후 생활 6대영역인 재무, 건강, 일, 주거, 여가, 대인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노후설계서비스(CSA)는 국민의 체계적 노후준비와 건강한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을 기반으로 노후생활 6대 영역인
재무, 건강, 일, 주거, 여가, 대인관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와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CSA : Consulting on Successful Aging
사업 추진배경
2007년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노인 10명중 6명만이 노후준비를 하고 있으며
노후준비를 하고 있지 않은 국민 중 52.4%는 준비할 능력이나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있으며,
노인 관련 예산 및 생산가능 인구의 노년부양비 증가 등으로 국가 재정부담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고령화에 따라 국민들의 노후준비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취약한 개인별 노후준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노후설계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노후설계서비스의 특징
노후설계서비스의 특징은
우선 노후준비에 필요한 각 영역에 대해 여러기관이 나누어서
개별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한다는 점과,
금융기관에서 일부 고소득층 위주로 제공하던 재무설계 서비스를
중산층 및 저소득층 고객으로 확대하고 재산증식을 위한 재테크 보다는
고객의 실제생활과 관련이 있는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대효과
국민연금공단은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노후설계서비스를 통하여
전생애에 걸쳐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균형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노후에 대한 불안감을 줄이고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고객만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내용
노후소득상담 : 주 고객 30~40대 노후소득상담 서비스의 내용
1단계 (연금 수급권 확보) |
국민연금 예상연금액을 기반으로 노후부족자금을 산출하고 반납ㆍ추납금, 미납보험료 납부, 납부재개 등을 통한 국민연금 수급액 증액 및 신규 수급권 확보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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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재무설계) |
은퇴설계 · 생애 재무설계를 통해 가계재무의 건전성을 진단하고, 노후필요자금과 준비자금 산출 및 부족자금에 대한 대안 제시 |
노후생활상담 : 주 고객 50대 이후 노후생활상담 서비스의 내용
1단계 (정보 제공) |
고객의 비재무 영역 (건강, 일, 대인관계, 주거, 취미·여가) 에 대한 진단을 통해 고객 필요부분을 확인하고, 유용한 맞춤형 정보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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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사회자원 연결) |
노후 생활 영역별 전문기관과 연계를 통해 고객 필요 서비스 연결 |
위 내용은 국민연금 의 노후설계서비스 에 관한 자료
국민연금 노후설계서비스 방문하기
누구에게나 찿아오는 나의 황혼이 자식들에게 짐이 되진 않을까?
노인들의 건강은 하루가 다르다.
오늘 건강하시지만 내일과 모레를 기약할 수 없는 것이 노인들의 건강이다.
노인들은 어린아이나 성인과는 다르게 체력이나 면역에 있어서 능력이 매우 퇴행되어 있기 때문에
작은 질병은 물론 관절염과 근육통 등 많은 병을 갖고 있는 노인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비용과 자식들의 염려가 걱정되어 차마 말하지 못하는
부모의 마음을 헤아린다면 미리미리 대비를 하는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