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잡는법과 색소폰 목걸이 스트랩 벨트사용 그리고 앙부쉬란
- 생활정보
- 2018. 4. 23. 08:00
색소폰 잡는법과 색소폰 고음 잘내는 법
오른손은 색소폰의 낮은 음역 키, 왼손으로는 높은 음역 키를 조작. 이때 손목은 받듯하게 펴야 하는데, 이유는 손가락뿐 아니라 몸 전체를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손목을 구부리거나 어깨를 비틀면 근육이 긴장하게 된다.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아래쪽 엄지 손가락 걸이에, 그리고 왼손 엄지 손가락은 윗쪽 엄지 손가락 걸이에 두어야한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윗쪽을 향하게 하고, 엄지손가락의 관절을 구부려서 옥타브 키를 조절해야한다.
왼쪽 손목을 반듯하게 펴야 적은 움직임으로 옥타브 키를 조절할 수 있으며, 엄지손가락을 수평으로 움직여 옥타브 키를 조절하면, 과도한 손의 움직임을 유발시키므로, 효율적이지 못하다.
색소폰 목걸이 스트랩과 벨트
색소폰 연주자의 대부분은 스트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악기를 효율적으로 지탱하고 제어하기 위해서이다. 색소폰의 작은 구멍에 스트랩의 고리를 연결하여 목에 걸어준다.
스트랩과 벨트 두개중, 벨트를 사용하는 연주자들도 꽤 많은데, 벨트를 사용하게되면 악기의 무게를 양쪽 어깨에 고루 분배하기 때문에, 목이 자유롭고 편안해진다.
앙부쉬/앙부셰
앙부쉬란 색소폰 마우스피스에 입을 댈 때 입술, 턱, 혀와 얼굴 근육의 처리 방법을 말함이다. 색소폰을 연주하기 위해서는 좋은 자세의 앙부셰를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앙부쉬가 바르게 되면 쉽고, 오랜 시간 연주를 할수 있다.
윗니를 마우스피스에 댄 후 입술을 다물고, 아랫입술을 리드에 댄다. 아랫니는 리드에 직접 닿으면 안 되며, 아랫입술은 힘을 빼서 리드가 자유롭게 진동할 수 있도록 한다.
윗글의 출처 음악사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