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 감염경로 증상 치사율 치료방법과 예방 백신은
- 건강
- 2020. 1. 11. 06:30
중국 우한의 집단페렴은 원인불명의 폐렴 병원체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중부 후베이 성 우한에서 집단 발생된 원인 불명의 바이러스성 폐렴이 초보 단계 조사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판정되었다고 한다.
사람 간 전파되는지 핵심 정보 숨기는 중국
코로나바이러스에 관한 정보는 이렇다
코로나바이러스 (Corona Virus)
포유류와 조류에서 코감기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RNA 바이러스를 말한다.
1930년 대 닭에서 처음 발견된 코로나바이러스는 닭에서 처음 발견된 뒤 개·돼지·조류 등의 동물에서 발견되었고 1960년 대에는 사람에서도 발견되었으며,
숙주에 들어가 자신의 RNA를 복제하고 필요한 단백질을 만들어 내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유전물질로 단일가닥의 RNA를 가지고 있으며 외피로 둘러싸여 있다.
사람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콧물, 기침, 열 등 코감기 증상이 나타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염되며, 악수 등 신체접촉을 통해서도 옮을 수 있다.
글의출처 http://www.doopedia.co.kr
병징 및 감염경로는
주로 발열(체온 측정시 38℃ 이상)이 첫증상이며 오한, 두통, 근육통 등 전신적인 불편감이 동반되기도하며 일부환자에서는 초기에 미약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
2~7일이 지나면 가래가 없는 마른기침이 나타나고 혈중산소포화도가 낮아진다. 대부분의 환자는 회복이 되지만 10~20%의 환자에서는 호흡부전이 나타나고 인공호흡이 필요하게 된다.
증상으로는
잠복기는 매우 짧으며, 구토를 하고 설사는 감염 후 1-3일 까지 진행되며 분변은 점액성, 수분을 포함하며 녹황색, 오렌지색 악취나는 혈변을 배출하게된다.
증상은 설사와 탈수, 기력감퇴, 구토, 식욕부진을 일으키며, 본 병는 구토, 설사를 주요증상으로 하고 강아지나 성견에서 일반적으로 다발한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방법 및 치사율과 치료방법은
현재까지는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원인을 모르는 중증비정형폐렴에 적합한 치료를 하도록 권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치료법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고 비정형폐렴을 치료할 수 있는 항균제를 투여하고 항바이러스(oseltamivir 또는 ribavirin)제를 투여해볼 수 있다.
그리고 스테로이드를 항바이러스제와 함께 경구 또는 정맥 투여해볼 수 있다.
치사율에 관해
80 ~ 90%의 대부분 환자는 6-7일째 증상이 호전이 되며, 10~ 20% 정도의 환자는 증상이 악화되어
급성호흡곤란증후군(acute respiratory distress syndrome)이 발생하여 기계호흡이 필요할 정도 중증으로 발전한다.
사망율은
3-4% 정도이며,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 높아진다고 한다.
글의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코로나바이러스 (농식품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