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나라 색소폰배우기 색소폰연주 자세와 호흡법
- 생활정보
- 2018. 4. 22. 09:51
색소폰배우기
색소폰연주 자세와 호흡법
색소폰에 관심이 많은 일인으로서, 섹스폰연주 자세를 자세하게 설명한 내용을 간추려 봅니다. 필요할때 보기 위한 나만의 스크랩 방법 이기도 하지만, 색스폰기초에 좋은 정보가 되시기를 바라며. 국내 최대 색소폰 커뮤니티인 색소폰나라 를 검색하여 참고하셔도 좋을듯. 아랫글의 출처는 음악사연구회
색소폰부는법
호흡법
색소폰 호흡법은 복식호흡과, 순환호흡으로 구분.
복식호흡이란, 아랫배를 이용하는 호흡방식이며 숨을 들이마시면, 가슴과 복부를 분리하는 횡경막이 복강내 모든 장기를 아래쪽으로 내려가도록 하여, 배와 옆구리가 몸의 바깥쪽으로 불룩하게 확장된다. 이때 만들어진 공간에 폐가 확장되어 공기가 채워지게 되는데, 이렇게 저장한 공기를 고르게 내쉬면서 연주한다.
들숨과 날숨으로 구분하는데, 들숨은 가능한 적은 노력으로 많은 공기를 들이마시고, 날숨은 연주의 음질과 음량을 좌우하므로 컨트롤하여 내쉬도록 한다.
순환호흡이란, 음을 중단하지 않고 연속적으로 소리내기 위해 사용하는 호흡방식에 해당되며, 코로 공기를 들이마시는 동시에, 입으로는 들숨을 통해 볼 안에 저장된 공기를 내보내는 호흡법.
연주 자세
서있는 자세, 앉은자세의 연주 두가지 자세가 있으며, 두가지 자세에 모두 익숙해지는 것이 좋다.
서있는 자세의 연주
색소폰의 무게 때문데 몸을 앞으로 숙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최대한 안정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하며, 머리는 똑바로 들고 등은 곧게 펴준다, 두 다리는 어깨 너비로 벌려, 몸의 무게가 양쪽 발에 고르게 실리게끔, 팔꿈치 선과 어깨선은 상체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색소폰은 상체의 오른쪽에 두도록 한다.
앉은자세의 연주
두 다리는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발은 바닥에 붙인다. 어깨에 힘을 빼고, 양쪽 어깨는 수평을 이루게 한다. 머리는 똑바로 들며, 서있는 자세와 마찬가지로, 안정되고 균형 있는 자세를 취하는게 중요하다.
앉아서 연주할 경우에는, 색소폰을 오른쪽 넓적다리 위나 옆에 기대게 하여 연주하는 방법과 다리 사이에 두고 연주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는데, 알토 색소폰과 테너 색소폰은 두가지 방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